티스토리 뷰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대기전력이란?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플러그가 꽂혀있으면 낭비되는 전력으로 가정소비전력의 약 11%를 차지한다. 

 

콘센트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는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시켜주는 절전형 제품으로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기를 차단하해주는 콘센트이다. 

 

효과

 

  •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낭비를 줄여준다.
  • 전기안전사고 방지
  • 과부하차단기능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트 대기1구, 3구형이다. 

250V 16A로 색상은 다크그레이, 골드, 실버 콘센트이다. 

 

대기전력자동차단콘센드 ⓒ서울산전

 

다음은 치수 상세도면이다. 

1구형과 3구형 순이다.

ⓒ서울산전

 

 

콘센트 설치

 

한국전기설비규정 KEC에서는 콘센트의 시설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1. 콘센트의 정격전압은 사용전압과 동등 이상의 KS C 8305(배선용 꽂음 접속기)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고 다음에 의하여 시설하여야 한다.

가. 노출형 콘센트는 기둥과 같은 내구성이 있는 조영재에 견고하게 부착해야한다.


나. 콘센트를 조영재에 매입할 경우는 매입형의 것을 견고한 금속제 또는 난연성 절연물로 된 박스 속에 시설한다. 다만, 콘센트 자체에 그 단자 등의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견고한 난연성절연물의 외함을 가지는 것은 벽에 견고하게 부착할 때에 한하여 박스 사용을 생략할 수 있다.


다. 콘센트를 바닥에 시설하는 경우는 방수구조의 플로어박스에 설치하거나 또는 이들 박스의 표면 플레이트에 틀어서 부착할 수 있도록 된 콘센트를 사용한다.


라. 욕조나 샤워시설이 있는 욕실 또는 화장실 등 인체가 물에 젖어있는 상태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장소에 콘센트를 시설하는 경우에는 다음에 따라 시설하여야한다.

 

(1)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적용을 받는 인체감전보호용 누전차단기(정격감도전류 15 mA 이하, 동작시간 0.03초 이하의 전류동작형의 것에 한한다) 또는 절연변압기(정격용량 3 kVA 이하인 것에 한한다)로 보호된 전로에 접속하거나, 인체감전보호용 누전차단기가 부착된 콘센트를 시설하여야 한다.


(2) 콘센트는 접지극이 있는 방적형 콘센트를 사용하여 211과 140의 규정에 준하여 접지하여야 한다.

 

마. 습기가 많은 장소 또는 수분이 있는 장소에 시설하는 콘센트 및 기계기구용 콘센트는 접지용 단자가 있는 것을 사용하여 211과 140의 규정에 준하여 접지하고 방습 장치를 하여야 한다.


2. 주택의 옥내전로에는 접지극이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여 211과 140의 규정에 준하여 접지하여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