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주택에 조명을 달때 공간별 조명 밝기이다.

조명은 주택을 더욱 다양한 표정으로 변화시키고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지 오래이다. 
각 공간별로 요구되는 조명의 특징이 다르고 밝기가 인테리어 효과를 내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되므로 다음과 같이 공간별 조명 밝기를 참고하면 좋다. 

 

주택 공간별 조명밝기 기준

 

조명은 실내의 사물을 인식하게 하는데 실내 분위기와 더불어 집중도를 결정하기도 한다. 

실내가 너무 발그면 자칫 신경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으며 너무 어두우면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스탠드, 팬던트, 스팟라이트등 부분 조명으로 집중도를 높일 수도 있다. 

 

 

침실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하는 기능의 실이므로 아늑한 분위기의 조도가 낮은 조명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붉은 빛은 따뜻하게 느끼고 푸른빛은 차가운 분위기를 만드는데 쓰인다.

 

팬던트등으로 식탁의 음식을 비추면 더욱 맛있게 보이고 거울테두리에 백라이트를 붙이면 그 공간의 주인공으로 만들기 기쉽다. 스포트라이트로 벽면이나 선반에 걸린 액자를 비추면 더욱 예술품으로의 가치가 커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거실조명

 

거실은 다양한 용도로 쓰이나 아늑한 분위기를 필요로 하므로 50lx 내외로 전반적인 조명을 꾸미고 필요에 따라 스포트라이트나 백라이트등을 병행하는것이 좋다. 실내전체는 100lx정도가 적당하다 하겠다. 

거실내 전반을 간접조명으로 하는것도 좋은데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벽부등은 창가 가까이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거실 면적이 5평이상정도 되면 천장등은 2개이상을 설치하는것이 좋다. 

천장 펜던트등은 등 하단이 방바닥까지  1.9미터 이상으로 해야 간섭받지 않는다.

 

거실조명

 

주방조명 

 

전반조명과 조리대 국부조명으로 100lx정도가 적당하다 하겠다.

전구와 형광등을 혼합하고 형광등만 사용할 경우 천연색 램프를 사용한다. 

 

식탁조명

 

식탁조명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조명을 선택한다. 

국부조도가 200lx정도가 좋다. 
식탁위의 식기나 음식등이 산뜻하게 보일 수 있는 액센트 조명이 좋으므로 갓이 달린 팬던트 조명으로 전구는 백열등을 식탁위 1미터 정도 길이로 시공한다.

 

 

 

침실조명 

 

편안한 분위기의 조명을 설치한다. 

전반조명과 국부조명은 베드사이드로 한다. 
베드사이트는 벨런스라이트, 탁상스텐드등을 사용한다. 

 

욕실조명

 

그밖의 공간조명

 

욕실은 50에서 100lx정도가 적당하다 습기가 많으므로 벽부등이 좋으며 세면대, 거울등의 백라이트등도 좋다.

현관은 포근한 분위기의 조명으로 백열전구를 사용하여 따듯한 느낌과 짧은 시간 점등을 하므로 유리하다. 

현관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그늘이 지지 않도록 조명위치를 고려하고 간접조명 또는 확산조명이 좋다.

센서조명으로 정등시간 조절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정원은 수은등을 사용하는 경우 붉은색이 풍부한 자연 주광색 램프가 적당하다. 

연색성을 고려하는경우 백열등 또는 메탈랄하이드가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