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축자재

보강토옹벽 가격 종류 시공

그래잇20 2021. 5. 25. 10:10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흙이 본질적으로 결속력이 약하여 쉽게 부스러지는 단점을 개선시켜 흙의 전단강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보강토공곱이라한다.
또한 수평연속요소를 일반적으로 보강재라고 한다.

 

보강토 옹벽 구성

보강토옹벽은 기존 토류옹벽공 대용으로 응용한 것으로 보강재 경제면에서의 마찰저항력으로 흙 입자의 수평방향이동을 억제하여 토압의 발생을 저감하는 효과를 얻게된다.

보강토 옹벽은 흙, 보강재, 단부에서 발생하는 국부적인 흙의 이완을 막기위한 전면판, 블럭등으로 구성된다.

 

보강토옹벽

 

보강토옹벽의 시공

보강토옹벽은 기초에서부터 보강재와 흙을 교대로 깔아가며 층다짐으로 시공하며 일반 토공사와 차이가 없다. 

특수한 장비로 불필요하다.

 

보강토옹벽 특징

보강토옹벽은 경제적이다. 

흙구조물이므로 구성재료가 저렴하여 별도의 가설재설치가 불필요하므로 현장주변이 깨끗하다.

기초처리의 단순화 및 작업공정이 단순하고 시공이 간편하여 공사비절감이 된다.

철재보강재에서 지반신소재 보강재로 대체되어 더욱 경제성이 높아지고 잇다.

 

시공성이 좋다.

보강토옹벽은 모든 재료공급이 완성품으로 현장에 공급되어 현장에서 단순설치 및 배면 토공만을 시행하므로 가설물, 구조물공, 기타 공사가 없어 작업이 신속하여 공기가 단축된다.

 

 

구조적 안정성이 뛰어나다.

보강토옹벽은 가등침하에 대한 내성이 강하며, 특히 진동 및 지진시의 동적하중을 옹벽자체에서 흡수하는 높은 감쇄율로 인하여 콘트리트면 파쾨등 부작용을 배제할수 있다. 

저판의 길이가 크고 수직응력분포의 편차가 작아 일반 흙쌓기에 필요한 지반지지력만 있다면 별도의 기초처리가 불필요하다. 

 

 

외관이 아름답다.

공장에서 전면판 또는 블력이 제작되므로 형상이 정확하고 문양이나 색상도 다양화할수 있다. 아름다운 미관은 보강토옹벽을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주요 동기가 되고 있으며 지반신소재를 이용한 전면처리로 식물을 심을 수 있는 친환경 보강토옹벽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보강토옹벽의 종류을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강토옹벽의 종류

개비온 보강토옹벽

철판망 개보온의 격자망에 강자갈이나 사석을 채워 보다 환경친화적인 철판망 개비온 옹벽이 사용되고있다.

개비온은 시공조건이나 환경여건에 적응력이 뛰어나고 내부식성, 내화학성으로 내구성이 강한 옹벽구조물이다. 

특수아연도금철망으로 중복되게 사각형 상재형태의 벌집구조로 제작하여 망과 망을 연결하여 설치한 후 내부에 강자갈 또는 사걱을 채워 조립한다. 

공사비절감과 콘크리트 옹벽에 비해 심리적으로 자연적인 느낌을 준다. 

 

목재옹벽

목재를 방부처리하여 해충이나 균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목자재를 사용한다. 

목재옹벽은 격자형태의 상호결속이 되도록 가공된 목재로 틀을 형성하고 내부에 골재를 채워 자중과 힘의 분력으로 구조체를 안정시키는 중력식 옹벽이다.

 

보강토옹벽 가격

보강토옹벽 블록의 가격은 그 소재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예를들어 보강토옹벽 블럭 스플릿문양은 가로500 높이 250 깊이 400일때 1회배당 8장이 들어가는데 3만5천원정도하는 제품이 있다. 

보강토옹벽 전면스플릿

블록시 보강토옹벽이며 전면 스플릿모양 회색과 적색이 있다. 

회배당 8장이 소요되고 보강토옹벽 회색의 가로500 세로 250 깊이 420일때 58킬로그램 400장이 50회배정도 시공하고 25통 상차이다. 장당가격은 4천4백원정도이며 회배당가격은 3만5천원, 1파렛트 수량은 30장의 1.74톤으로 3.75회배를 커버한다. 

 

 

적색도 있으며 가격은 장당 5천원이다.

마감블럭

마감블럭은 회색 500 125 300이며 25톤상차시 40킬로그램 660장이다. 

장당 4천원정도이며 미터당 8천원 1파레트 수량은 45장 1.8톤이다. 적색인정구 장당 500원이 더비싸며 미터당 9천원정도이다.

이것은 요즘같이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환경에는 여기에서 비용이 더 추가될수 있다. 

 

[참고]
석축 공사 시방서

보강토블럭 옹벽 시공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