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파쇄석은 주차장이나 마당에 까는 자갈이다. 
파쇄석은 지역 골재상에서 파는데 가격의 변동폭은 큰 편이다. 

또한 무게가 나가기때문에 운임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비교적 근거리의 골재상에서 구입하는게 좋다. 

 

파쇄석 가격

 

현재 파쇄석의 가격은 1루베(1세제곱미터)당 1만4천원이며 25톤의 40km거리에 운임 15만원정도가 든다. 

25톤 한차에 18루베정도가 들어간다. 

골재생산공장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골재 자체는 저렴하나 덤프트럭등의 운임이 많이 나오므로 근거리 수배가 관건이다. 

 

파쇄석

 

 

신축이 아니라 구축의 전원주택에 마당에 나는 풀을 감당하기 힘들어서 파쇄석을 까는 경우도 있다. 

처음 전원생활의 낭만에 대한 기대감으로 잔디를 심는경우가 많은데 하루종일 잔디를 관리하다보면 마당에 파쇄석을 깔아버리는 경우가 많아진다. 

 

 

파쇄석 깔기

 

파쇄석은 파쇄로 인해 돌이 뾰족할 수 있어서 일반 파쇄석이 가격이 저럼하기는 하지만 어린이가 있는 집의 마당이라면 굴린돌을 사용하는것도 좋다. 

파쇄석은 15미리에서 25미리 정도의 크기가 가장 일반적이며 이중에서 21미리 파쇄석을 많이 사용한다. 

먼저 마사토를 땅에 깔아 준후 물을 뿌리고 파쇄석을 깔면 응집력이 좋으며 파쇄석을 깔때도 물을 뿌려주면 먼지 제거에 좋다. 

크기를 섞어서 사용하면 좋은데 굵은 파쇄석 25미리를 설치한 후 15미리를 위에 깔아주면 미관상이나 미끄럼 방지등에 더 좋다.

 

파쇄석을 깔때 삽으로 퍼 나르면 노동력이 심하게 고갈되므로 포크레인으로 눌러주면서 깔아주는것이 좋다. 
마당의 면적이 넓으면 1톤 룰라정도로 파쇄석을 눌러주고 포크레인이나 스키드로더를 활용하면 한결 편하게 작업할 수있다. 

 

마당의 잡초 제거 목적이라면 꼼꼼하게 깔아주고 빗물이 잘 빠져나가도록 배수로 확보에도 신경써주는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