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계

건축 설계도면 기호 보는법

그래잇20 2020. 12. 1. 13:19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설계도면은 공간과 시공법에 따라 여러가지 문서로 나뉜다.

건축허가를 위한 도면은 규정에 따른 핵심적인 문서가 들어가는데 필수 구성의 예는 다음과 같다.

 

건축허가도면 

 

개요

 

설계개요에는 대지위치, 지역지구,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규모, 구조, 최고높이, 조경면적, 외부마감, 주차대수를 표기한다.

층별면적개요에는 각 층별 면적과 용도, 그리고 총 면적을 표기한다. 

대지 구적표에는 대지 면적이 표기된다.

위치도에는 건축허가 대상 부지가 표기되는데 4미터 이상의 도로를 포함하여 용도지역을 표기한다. 

위치도, 지적도, 구적도등이 함께 표기된다.

 

 

배치도 

 

배치도와 오우수계획도, 주차계획도, 조경계획도가 표기된다. 

주차장 계획도와 조경계획도에는 법정과 설치계획을 동시에 표기한다. 

조경계획도에는 교목, 관목의 규정과 수종, 설치주수를 표기한다. 

 

 

기타

그 외 대지종횡단면도, 면적표, 실내재료마감표, 층별평면도, 옥상층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층별 창호부호도, 혹상층 창호부호도, 창호일람표, 각 층별 구조평면도, 기둥 및 벽체 일람표, 슬레브배근도, 잡배근도등의 도면이 포함된다. 

 

 

 

평면도 설계기호

건축주와 시공자는 도면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평면도를 가지고 의견을 나눈다. 

다음은 주요 설계기호이다. 

 

설계 도면 기호

 

척도

부분상세도는 1/1, 1/2, 1/5, 1/10의 척도이다.

부분상세도와 단면상세도의 척도는 1/5, 1/10, 1/20, 1/30 의 척도가 일반적이다.

평면도, 입면도, 기초평면도, 구조설비도의 척도는 1/50, 1/100, 1/200, 1/300의 척도를 가진다.

배치도는 1/500, 1/600, 1/1000, 1/1200의 척도가 일반적이다.

 

창호부호 

창호부호는 동근 원안에 영어 약자가 쓰여있는데 각 약자가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같다.

창호부호

 

WW 목재창, WD 목재문, SW 철재창, SD 철재문, AW 알루미늄 창, AD 알루미늄 문, PW 플라스틱창, PD 플라스틱문, SsW 스테인레스 창, SsD 스테인레스문

 

 

 

 

다음은 목조상업건물 설계도면의 예이다.

화장실 문은 외닫이 문으로 표현되고 바닥타일 마감은 문자로 표현되었다.

도면기호 뿐 아니라 각 벽체의 내외부 마감재와 단열재등 기호로 표기하기 어려운것은 문자로 표기하였다.

외부벽체 마감인 스터코 백색부터 안쪽으로 THK125 비드법보온판 2종 1호, THK150 콘크리트와 내벽 마감재는 지정마감재로 표기하였다.

 

 

 

설계도면

 

 

설계의 종류

 

설계도는 누구를 위하여 설계하느냐와 설계의 디테일등으로 기본설계, 실시설계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본설계

 

인허가와 시공전에 작성하는 기본 설계로 사업성을 검토하거나 건축주와의 미팅을 위해 전체적인 틀을 그리는 설계이다. 디테일한 내용은 확정되거나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상세 스펙등은 표기하지 않는다.  

건축물의 기본 틀을 잡는 단계로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등의 기본적인 설계도서가 포함된다. 

건축주의 의견을 경청하고 건축법규를 검토하여 기획을 하게 되는데, 조망과 접근성, 예산과 기능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건축주와의 협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기본설계도가 사용된다. 

 

중간설계

 

기본설계를 구체화하여 계획도와 마감도 창호도등을 설계도서로 표현한다. 

구조, 전기, 토목 도면등을 첨부하여 해당관청에 건축허가를 신청한다. 

중간설계는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중간단계로, 건축허가를 위한 설계도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실시설계

 

전기, 통신, 설비, 구조등 확정된 내용을 토대로 시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크기 및 스펙이 기입된 설계도이다. 건축현장에서는 실시설계도를 가지고 건축을 한다. 

기본설계와 중간설계를 기본으로 하여 공사방법, 시설물의 규모, 배치, 형태등에 관하여 상세하게 기록한 설계도서이다. 

공사 현장에서 사용되는 설계도이므로 건축, 구조, 기계 전기 통신등의 설비, 상세도 수량산출서, 내역서등이 포함되는데 실시설계도를 가지고 시공사에서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수량산출부터 마감재의 재료 및 양, 건축 전반의 재료가 명기되어있으므로 실시설계 도서를 기반으로 견적을 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