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옷장시트지로 장농리폼하기

그래잇20 2020. 10. 25. 13:13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수년동안 붙어있는 스티커를 제거할 엄두가 나지않는 옷장을 몇달간만 더 써야하는 상황에서 시트지를 붙이기로 했다. 

장농의 평활도가 없기때문에 스티커가 붙은 부분은 우둘두둘한테지만 이것은 좀 감수해야하는 상황이다.

 

 

 

결과는 대만족이다.

옷장시트지를 붙이는데 혼자서 2시간 가량 걸리기는 했지만 언뜻보면 새 옷장 같다. 

물론 자세히 보면 스티커를 제거하기 않았기때문에 스티커가 붙은 부분을 올록볼록하다. 

 

 

장농리폼

 

옷장 시트지 구입

 

옷장시트지는 LG하우시스 제품을 구입했다. 

요즘 인테리어 용품은 중국산이 많아서 시트지에 사용하는 접착제에서 냄새가 독하게 발생하는경우가 많아 잘 골라야한다. 

특히 옷장은 잠을자는 침실에 두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유독한 냄새가 난다면 그 가구는 버려야되는 상황까지 갈수가 있다. 다행이 구입한 옷장시트지는 냄새가 나지는 않았다. 

 

문짝이 6개달린 옷장전체에 3만7천원어치 시트지를 구입했다. 

뒷면이 모눈종이처럼 그려져있어서 자르기가 편하다.

 

 

옷장시트지

 

 

옷장 시트지 시공방법

 

옷장의 문짝을 떼서 시트지를 붙이라는 조언이 있었지만, 경첩을 떼는 수고로움을 들이기 싫어서 그냥 붙이기로 했다.

 

  • 우선 문짝사이즈를 줄자로 재고 시트지를 자른다. 
    2mm정도 조금 크게 잘라서 나중에 나온부분을 칼로 잘라내면 아주 깔끔하다.
  • 옷장의 손잡이가 있다면 분리해놓는다. 
  • 시트지를 장농 윗부분부터 붙이면서 밀대나 수건으로 밀면서 아래방향으로 붙여나간다.
  • 칼로 옷장보다 크게 튀어나온부분을 잘라낸다. 
    시트지가 빳빳하고 어느정도 두께가 있기때문에 깔끔하게 잘려나간다.
  • 옷장 손잡이를 키워 재조립한다.

 

 혼자 시공해서 2시간정도 걸렸지만 2명이 시공한다면 1시간이 안걸릴것 같은 작업량이다.

 

 

 

들뜬 시트지 처리방법

 

다리미를 가장 낮은 온도로 데운다.

데운 다리미로 들뜬시트지로 누른다.

이때 문지르면 시트지에 구멍이 나거나 보풀이 일어난다. 

온도를 높이면 시트지가 녹기때문에 가장 낮은 온도로 하는것이 좋다.

 

시트지안에 바람이 너무 많이들어가서 볼록하다면 바늘로 살짝 구멍을 내어 바람을 빼주면 접착이 잘된다.

시트지를 바른후 오래되어 가장자리가 들뜬 경우는 본드를 바른 후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 눌러주면 잘 달라붙는다.

 

 

 

옷장의 시트지는 아름다운 마감도 중요하지만 사용되는 접착제는 건강에 관련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접착제의 종류

 

셀룰로오스 접착제

 

나무나 목본에서 발견되는 천연고분자로 유리창위에 붙여놓는 스티커에 사용되며 스트립어블 월페이퍼에도 사용된다.

 

 

루버베이스드솔밴트시맨츠 (고무용매 시멘트, Rubber-Based Solvent Cements)

 

고무 또는 탄성중합체를 결합시켜 만든것으로 점성이나 박리강도,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물을 더 넣어 다양한 용도의 접착제로 만든다.

캐비넷, 책상, 탁자와 같은 플라스틱 라미네이트 물체에 쓰이는 접촉성 접착등에 쓰이는데, 바닥타일, 카페트 접착제로도 사용된다. 쉽게 말하여 고무시멘트로 누르면 접착되는 봉투 및 선적컨테이너, 신발, 가죽산업에도 다양하게 쓰인다.

 

 

에폭시수지

 

에폭시수지는 너트와 볼트, 용접, 납땜등에 사용도는 전통적인 금속 가공방법을 대체했다. 고강도 에폭시 접착제는 헬리콥터 날개를 구성하고 비행기날개와 꼬리 부분에 알루미늄 껍징릉 붙이는데 사용된다. 스키나 골프채도 에폭시수지로 결합된다. 

에폭시수지는 높은 강도를 지니고 있는 다양한 물질과 결합하는데 이것은 경화제, 유연제등을 혼합하여 높은 강도의 접착력을 발휘한다.

 

 

실리콘접착제

 

밀폐제나 코팅제로서 실외 기후와 잘 맞고 건설 산업에 적합한 열과 습도에 대단한 저항을 가지고 있다. 최초의 우주비행사가 달을 걸을때 신은 부츠 밑창에 실리콘이 사용되었고 우주왕복선과 위성 미사일의 둥근창에도 사용된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빨리 경화되는 순간접착제로 널리 알려져있다. 초강력 접착제로 빠른 경화와 높은 접착력, 높은 인장강도로 단일성분 접착제 성질이 필요한 곳에 접착제로 사용된다.

 

 

이런 화학성분 접착제외에 천연 접착제도 있다. 

 

 

동물성 접착제

 

동물의 뼈, 가죽, 발굽, 뿔등을 끓여 단백질을 추출한 젤라틴은 접착제로 쓰일수 있다. 젤라틴은 열을 가하면 다시 액화되며 주로 가구 산업에 이용된다.

 

 

생선아교

 

생선의 피부와 뼈로 만들어진다. 맑은 성상을 때며 사진저항코팅의 재료로 사용된 최초의 접착제이다.

 

 

카제인접착제

 

우유에서 분리된 단백질인 카제인은 담배종이의 솔기를 결합하는데 쓰였다. 

 

 

녹말

옥수수, 쌀, 밀, 감자로부터 추출되어 보통 풀이라고 알려져있다. 종이제품을 결합하고 벽지를 바르는데도 녹말풀이 사용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