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지중해풍의 낭만적인 여유와 오래된듯한 자연스러운 편안함을 가진 지붕재는 단연코 스페니쉬 기와이다.

기와의 묵직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색상은 지중해의 푸른 바다와 흰색 벽면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킨다.
그 동안 영화나 드라마 속의 지중해풍 집의 지붕재로 스페니쉬기와가 주로 사용되어왔다.

 

지중해의 스페니쉬기와 마을

 

스페니쉬기와 특징

 

스페니쉬기와는 스페인, 포르투칼등에서 생산된 스페인스타일의 기와로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30년이상의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스페니쉬기와는 점토소재로 낮은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다. 

흙을 구워 만들었으므로 천연 단열기능을 가진 지붕재이다. 

흡읍성이 뛰어나 점토기와 지붕은 비가 올때 실내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 

자연 그대로의 천연점토를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건축자재이며 점토자체의 수명이 반영구적이어서 오래가는 지붕을 만들 수 있다. 

점토기와를 만들때 구워서 색을 내기 때문에 바래거나 벗겨짐이 덜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스페니쉬기와 단점

가격이 비싸고 지중해풍이외의 디자인 변형에 어려움이 있다. 

흙을 구워만든만큼 하중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시공을 철저히 하여 탈락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태풍이나 지진등으로 기와가 탈락하는 경우 위험하다.

 

 

스페니쉬기와 브랜드 

스페니쉬기와 수입브랜드는 테릴기와, 로자, 코버트, 모니어 등과 국산기와가 있다.

 

 

스페니쉬기와 디자인 샘플

 

테릴 스페니쉬기와 샘플
테릴 로만 스페니쉬기와 디자인

 

 

스페니쉬기와 리모델링과 시공비 

신축 주택에 스페니쉬기와를 지붕재로 시공하려면 보통 평당 20만원 전후의 비용이든다. 이것은 스페니쉬 지붕재를 얹는 주택의 구조 및 환경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 금액이다.

 

다음은 구축 지붕을 스페니쉬 기와로 리모델링하는 비용이다. 

기존 지붕이 아스팔트슁글인 경우 스페니쉬기와 리모델링시 평당(3.3제곱미터) 20만원 ~30만원으로 진행할수 있다. 이것은 기존 건축환경 및 특성에따라 시공비와 자재비가 달라질 수 있다. 

기존 지붕이 시멘트 기와인 경우 스페니쉬기와로 변경할 때 평당(3.3제곱미터) 25만원 ~30만원 내외로 진행할 수 있는데 기존 기와의 폐기물처리비가 별도로 청구된다. 역시 건물의 노후화 진행정도 등 현장 여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아스팔트슁글은 지붕재를 철거하지 않고 스페니쉬기와를 시공하여 전체적인 시공비가 줄지만 시멘트 기와가 기존 지붕재라면 철거하고 시공하기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스페니쉬기와 시공방법

 

스페니쉬기와는 유럽 점토기와로 U형, S형, 평기와형으로 구분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S형 기와이다.

 

 

스페니쉬기와 샘플 자재 스펙

크기는 264*456, 무게는 3.5kg, 각상간격은 378mm, 유효너비는 207mm, 회배(제곱미터)당 기와수는 12.7개, 제곱미터당 무게는 45kg이다. 

 

 

시공준비

일 최저기온이 4도 미만이거나 25도 이상일 경우 주위 환경을 고려하여 공사를 중단하거나 진행한다. 

강설이 예상되는 경우는 공사를 진행하지 않는다. 

스페니쉬 기와 시공은 RC구조, 목구조등 구조에 따라 시공방법이 달라진다. 

목구조는 가로상을 설치한 후 기화를 시공하고 RC구조는 지붕레벨을 잡기 위한 세로상을 설치 한 후 기와상인 가로상을 설치한다. 반면 지붕 레벨이 좋은 판넬구조드은 가로상을 설치한다. 

 

 

방수시트 시공 

지붕 바탕위에 방수시트를 설치한다. 평활도를 높게 유지하며 이물질이나 오염물질이 없는지 확인 후 방수시트를 시공한다.  

 

 

각상설치

지붕형태에 따라 세로상 설치 여부를 확인 한 후 작업한다. 세로상 설치시는 통상 40mm * 40mm 각재를 이용하여 약 400미리미터 간격으로 설치한다.  가로상은 기와상으로 통상 30미리 * 30미리 각재상을 이용하여 설치한다. 세로상 설치시 기와하중 및 설하중 제곱미터당 100킬로그램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고임목을 튼튼히 건다. 

스페니쉬 기와 시공 준비

 

 

바닥기와 설치 

바닥기와는 아래에서 용마루 방향으로, 우에서 좌 방향으로 설치한다. 첫번째 바닥기와는 현장여건에 따라 처마에서 약 50 ~ 100미리를 나오도록 설치한다. 박공형태의 지붕은 박공끝단에 갓기와와 바닥기와 결합시 인터락킹을 위하여 가로방향 207미리로 나누어 정수로 배분되지 않을경우 사전에 바닥기와 설치시 배분설치한다.

바닥기와 설치전 각상이 보이지 않도록 후레슁 설치하고 물받이 설치시는 별로의 후레싱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새막이 버드스탑 설치

기와속으로 새가 들어가지 않도록 새막이 버드스탑을 설치한다. 물받이를 설치할 경우 설치하지 않으며 여건에 따라 취사 선택한다. 버드스탑을 설치하지 않는 기와형태도 있다. 

 

 

삼방향 기와설치 

모임지붕인경우 세방향이 모이는 꼭지점에 삼방향 기와를 설치한다. 

 

용마루 기와의 설치

 

용마루 기와설치

각상을 설치하여야 용마루 기와를 시공할 수 있다. 바닥기와와 용마루 기와가 서로 닿을 수 있도록 각상 높이를 맞추어야한다. 각상이 보이지 않도록 몰탈이나 벤틸레이션 롤인 환기 및 고정 용마루벤트를 사용하여야한다.

몰탈 설치시 기와 색상과 다르지 않도록 벵가루등 색소를 첨부하여 시공해야 아름답게 시공할 수 있다. 

용마루 고정은 강풍에 이탈되지 않도록 매 장마다 고정클립을 사용하여 고정해야한다. 기와의 겹침부분에는 코킹으로 추가 접착한다. 

수요수량은 1미터당 2.5장이 든다. 

 

 

갓기와 설치

박공지붕에서 갓기와를 설치하는데 우측은 우갓기와, 좌측은 좌갓기와를 시공한다. 

갓기와 설치시 강풍에 떨어지지 않도록 지붕면과 처마면인 페이샤에 아연도금 네일이나 피스로 고정시켜야 한다.

페이샤 처마면에 고정된 피스에는 코킹으로 마감하여야 한다.

갓기와의 유효사이즈는 바닥기와 사이즈와 동일한 378미리이다.

 

 

박공마감기와 설치 

박공모양 꼬지점에 갓기와와 용마루 기와를 마감하는 기와가 박공마감기와이다. 박공꼬지점마다 1개씩 설치한다.

지붕 용마루 면에는 코킹으로 고정시키고 처마면 페이샤에는 피스로 고정한 후 코킹으로 마무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