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전문적인 [건축정보] 사이트 보기

반응형

아스팔트슁글 지붕재는 경제적인 가격에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으로 애용되는 마감재이다. 

아스팔트슁글 asphalt shingle은 유리섬유, 셀룰로이드 섬유를 기본재로하고 아스팔트액을 포화시켜 표면에 광물질을 뿌려 만든다. 

 

아스팔트싱글 지붕 주택

 

아스팔트슁글은 기와의 1/5무게 밖에 나가지 않기때문에 건물 하중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설치가 빨라 시공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자재가 유연한 덕에 특수 슁글용 시멘트 접착으로 방수기능이 좋다. 가격이 저렴하고 색상 및 디자인 선택의 폭이 넓다. 

 

 

아스팔트슁글 샘플

다음은 오웬스코닝사의 이중싱글, 육각싱글, 일반싱글 디자인 및 샘플이다. 

 

 

 

아스팔트싱글 브랜드

아스팔트싱글 유통 회사 및 브랜드는 오웬스코닝, 한국서튼티드, 말라키등이 있다. 

 

 

 

아스팔트슁글 시공가격

이중그림자슁글의 경우 회배(제곱미터)당 자재와 시공비합쳐서 평균 2만원정도 한다. 이것은 건축환경과 시공자의 디테일에 따라 차이가 있다.

 

 

 

아스팔트슁글의 시공

아스팔트슁글과 부속자재인 처머거멀띠, 방수시트, 못등 결속공구, 접착제인 슁글시멘트 등의 부자재가 필요하다. 

 

지붕 표면의 바탕을 매끄럽고 평활도를 높게 유지한 상태로 준비한다. 바탕을 충분히 청소한 다음 시공범위 전면에 균일하게 도포하고 휘발성 물질이 모두 날아갈 수 있도록 경화시간을 가진다. 도포후 24시간 니내에 시공할 경우 슁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방수시트의 시공

지붕의 저경사부위, 처마, 지붕골, 굴뚝, 채광창 및 통기부등에 방수시트를 꼼꼼하게 시공한다. 

 

처마거멀띠의 시공  

처마, 박공부위의 마감용 후레싱을 시공하고 지붕의 통기관 돌출부 마감 후레싱을 시공한다. 

 

먹중시공

먹줄시공으로 질서정연한 슁글시공을 위한 준비를 한다. 

 

결속시공

슁글시공을 하는데 슁글못으로 결속시공을 하고 지붕경사가 60%이상인 곳에는 탈락방지를 위하여 플라스틱 시멘트 결속시공을 진행한다. 처마띠가 필요한 곳은 처마띠를 시공하고 접착제를 도포한다. 

 

슁글시공

슁글의 시작열을 붙이고 후속열을 붙인다. 

 

 

 

아스팔트슁글의 방수

아스팔트슁글 시공시 방수시트의 시공은 매우 중요하다. 폭우와 결로등에 의한 송산을 방지하기 위해 역류가능성이 있는 저경사부위, 처마, 지붕골, 굴뚝, 채광창 및 통기부 등에 방수시트를 더욱 정밀하게 시공하여야 한다. 

 

표준경사면의 방수시트 시공 방법 

방수시트를 처마부분의 처머거멀띠위에 적용하며, 방수시트가 제자리에 고정될 수 있도록 2미터당 하나의 결속공구를 사용해야한다. 후속열을 시공시에는 아랫장과 100mm 기준선에 맞물리도록하고 횡축 연속 시공시에는 100미리정도 겹치게 시공해야한다. 지붕측면은 방수시트 위에 처마거멀띠인 메탈 드립 엣지를 설치한다. 

 

저경사면 방수시트 시공방법

상수시트를 500미리 겹쳐 시공한다. 초장은 너비 5백미리 방수시트를 사용하며 처마부분의 처마거멀띠위에 시공하고 2미터당 하나의 결속용구를 사용한다. 초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1미리 너비의 상수시트를 사용한다.

저경사면에서는 각장들을 상하500미리씩 겹쳐 시공하며 횡축 연속 시공시에는 2미터 맞물려 시공한다. 지붕측면 방수시트 위에 처마거멀띠를 설치한다. 

 

 

아스팔트슁글 지붕

 

 

댓글